All of Software
전규현의 소프트웨어 이야기
2013년 11월 18일 월요일
SW개발의 8:2 법칙, 그리고 불편한 진실 (개발문화 시리즈4)
›
이번 개발문화 이야기는 '가내 수공업식 개발문화'다. 즉, 8:2 법칙에 관한 이야기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시스템과 개발자에 의존하는 비율이 8:2정도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럼 다른 분야는 어떨까? 예술적일수록 시...
2013년 11월 2일 토요일
SW개발과 빨리빨리 문화의 저주(개발문화 시리즈3)
›
이번에 다룰 개발문화 이야기는 '빨리빨리 문화'다. 일을 빨리 하자는게 나쁜 건 아니다. 오히려 이런 '빨리빨리 문화' 덕분에 우리나라가 짧은 기간에 성장했을지도 모른다. 더 짧은 시간에 똑 같은 일을 해낼 수 ...
2013년 10월 17일 목요일
부실한 공유문화를 지배하는 개발자의 심리 (개발문화 시리즈2)
›
본 글은 CNet 코리아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 http://www.cnet.co.kr/view/25939 ) 본격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문화에 대해서 얘기해보자. 첫번째는 ‘공유의 문화’다. 회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소프트웨어...
2013년 10월 1일 화요일
왜 적은 인원으로 빨리 개발하나…개발문화의 비밀 (개발문화 시리즈 1)
›
우리나라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이 3D 취급을 받는 이유는 여러가지다. 끝을 모를 야근과 낮은 대우 등도 포함되겠지만 좀더 근본적인 이유는 따로 있다. 낮은 생산성 때문이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서 회사가 돈을 많이 벌고 세계적으로 성공하는 소프트웨어가...
댓글 2개:
2013년 9월 9일 월요일
생각의 폭을 넓혀야 한다.
›
우리나라에서 Global Software가 많이 탄생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개발자의 생각의 넓이가 좁기 때문이다. 물론 우리나라에도 뛰어난 아키텍트들도 있지만 생각이 넓이가 좁고 단편적이고 지엽적인 생각에 갇힌 개발자들도 매우 많다. 뛰어...
2013년 9월 4일 수요일
소스코드가 없어졌다.
›
필자는 소스코드가 없어진 Software 회사를 여러번 보았다. 물론 회사의 전체 소스코드가 없어진 것은 아니다. 일부 소스코드가 없어져서 낭패를 보는 경우는 매우 흔하다. 소스코드는 어떻게 없어지게 될까? 물론 아래 모든 경우는 전사적인 소스코드 ...
댓글 1개:
2013년 9월 3일 화요일
대한민국 개발자가 불행한 이유
›
미국에서 과거 10년 넘게 최고의 직업에 항상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아키텍트가 자리하고 있고 미래 성장 가능성도 상당히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을 보면 격세지감을 느낀다. 10개나 100개 직업 중에 1위가 아니고 몇 만개의 직업 중에 1위라는 것은 대...
댓글 1개:
‹
›
홈
웹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