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of Software
전규현의 소프트웨어 이야기
2013년 3월 14일 목요일
[공지] 요구사항 분석 세미나를 실시합니다. - 마감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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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가장 어려운 것을 하나 꼽으라면 "요구사항분석"입니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을 하나 꼽으라도 "요구사항분석"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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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3월 5일 화요일
투명한 개발 문화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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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투명한 개발이 효율적이고 좋다고 한다. 그 진정한 의미를 알아보자. 투명한 개발이란 개발에 관련된 거의 모든 정보와 지식이 공유되는 것을 말하지만 추가로 내가 강조하고 싶은 것이 따로 있다. 거의 모든 결정의 과정 및 결과가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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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3월 4일 월요일
소프트웨어공학은 실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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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전글에 댓글을 달려다가 좀더 정리를 해야 할 것 같아서 본글로 올린다. 2013/02/27 - [프로젝트/품질관리] - 거의 다 만들었어요. 알파, 베타의 정의를 가지고 이렇게 강하게 주장하는 경우는 처음봐서 약간 당황스러웠다....
댓글 1개:
2013년 2월 27일 수요일
거의 다 만들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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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다 만들어서 2주후에 개발이 끝나요" 이 말을 이해할 수 있는가? 우리 주변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흔히 들을 수 있는 말이다. 개발자들도 이렇게 얘기하고 관리자나 경영자도 대충 알아듣는다. 하지만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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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2월 18일 월요일
고쳤으니 테스트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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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두가지 테스트 방법이 있다. 우리 회사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나 생각해보자. 첫째, 테스트 도중에 버그를 고쳐서 좀더 안정된 버전을 테스트팀에 계속 전달하는 방식이다. 테스트 한사이클을 도는데 2주일이 걸린다고 생각해보자. 테스트...
댓글 4개:
2013년 2월 11일 월요일
인해전술이 오히려 프로젝트를 망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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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이 촉박하다고 프로젝트를 빨리 끝내고 싶은 마음에 프로젝트 초기부터 대거 인력을 투입하면 오히려 프로젝트를 망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프로젝트 초기에 분석/설계 단계에는 그렇게 많은 인력이 필요하지 않다. 많은 인력을 분석도 안된...
2013년 2월 5일 화요일
1:10:100 ru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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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꼭 알아야 할 규칙이 하나 있다. 바로 "1:10:100 rule"이다. 성숙한 개발문화를 가지고 있는 회사는 전 직원들이 진정으로 그 의미를 알고 있고 실행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크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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