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of Software
전규현의 소프트웨어 이야기
2013년 2월 27일 수요일
거의 다 만들었어요.
›
"거의 다 만들어서 2주후에 개발이 끝나요" 이 말을 이해할 수 있는가? 우리 주변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흔히 들을 수 있는 말이다. 개발자들도 이렇게 얘기하고 관리자나 경영자도 대충 알아듣는다. 하지만 이...
댓글 8개:
2013년 2월 18일 월요일
고쳤으니 테스트 해주세요.
›
여기 두가지 테스트 방법이 있다. 우리 회사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나 생각해보자. 첫째, 테스트 도중에 버그를 고쳐서 좀더 안정된 버전을 테스트팀에 계속 전달하는 방식이다. 테스트 한사이클을 도는데 2주일이 걸린다고 생각해보자. 테스트...
댓글 4개:
2013년 2월 11일 월요일
인해전술이 오히려 프로젝트를 망친다.
›
일정이 촉박하다고 프로젝트를 빨리 끝내고 싶은 마음에 프로젝트 초기부터 대거 인력을 투입하면 오히려 프로젝트를 망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프로젝트 초기에 분석/설계 단계에는 그렇게 많은 인력이 필요하지 않다. 많은 인력을 분석도 안된...
2013년 2월 5일 화요일
1:10:100 rule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꼭 알아야 할 규칙이 하나 있다. 바로 "1:10:100 rule"이다. 성숙한 개발문화를 가지고 있는 회사는 전 직원들이 진정으로 그 의미를 알고 있고 실행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크고 ...
2013년 1월 30일 수요일
티끌모아 태산 (개발 시간 절약하기)
›
성숙된 개발문화를 가지고 있는 회사는 개발 절차가 아주 효율적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회사들은 불필요하게 낭비하는 시간이 아주 많다. 10초에서 몇십분까지 자잘한 시간을 낭비해서 이것들을 합치면 어마어마한 시간이 낭비된다. ...
댓글 2개:
2013년 1월 22일 화요일
재택근무가 가능한가?
›
우리 주변에는 비효율적인 개발 환경을 가지고 있는 회사들이 매우 많다. 상상외로 많다. 스스로의 회사는 어떤가 생각해 보자. 나름대로 효율적인 개발문화를 가지려고 많은 노력을 해왔을 것이다. 그래서 과연 우리회사가 제대로 효율적인 개발문화와...
댓글 1개:
2012년 12월 6일 목요일
개발자, 회사의 과거인가 미래인가
›
개발자는 소프트웨어 회사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면서 서로 상반된 2가지 가치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과거의 가치’이고 두 번째는 ‘미래의 가치’이다. 나는 과거의 개발자일까? 미래의 개발자일까? 스스로 판단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댓글 5개:
‹
›
홈
웹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