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of Software
전규현의 소프트웨어 이야기
2012년 8월 2일 목요일
개발자의 취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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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합리적인 결정보다는 개발자의 취향대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Architecture상의 심각한 문제점을 내포하게 된다. 제대로된 분석과 설계를 통해서 Architecture가 결정되어야 하는데 ...
2012년 7월 30일 월요일
허울뿐인 소프트웨어 개발자 경력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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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필자가 근무했던 회사에서는 “백발을 휘날리며 개발을 할 수 있는 개발자”를 공개 채용한 적이 있다. 그 당시 수많은 경력직 개발자들이 지원을 했고 개발자로서 경력을 보장받고자 하는 열망을 충분히 알 수 있었다. 필자의 회사는 Technic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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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7월 26일 목요일
옛날에는 개발을 더 잘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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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많은 회사들은 소규모일 때 상당히 개발을 잘 하는 것처럼 보인다. 짧은 기간에 꽤 멋진 Software를 뚝딱 뚝딱 잘 만들어 낸다. 이러한 제품이 시장에서 통해서 회사가 성장을 하게 되면 그 이후로 이상하게 개발이 점점 더 어려워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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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7월 23일 월요일
문서 작성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이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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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를 체계적으로 개발해 보겠다고 맘을 먹으면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문서작성"이다. 문서의 개수와 종류와 상관없이 문서작성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사람마다 다르게 생각하겠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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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7월 19일 목요일
Template과 Sample의 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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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나 방법론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 Template과 Sample에 눈이 가게 된다. 소프트웨어를 체계적으로 개발해 보겠다는 생각을 하면 가장 먼저 "문서"를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면...
2012년 7월 16일 월요일
한 SI회사의 프로세스에 대한 오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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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업계의 여러 사람과 얘기할 기회가 많다. 최근에 한 대형 SI회사의 한 PM과 얘기를 한 적이 있는데 프로세스 상의 큰 문제가 있었고, 실제 프로젝트팀에서는 잘못된 프로세스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SI회사의 오랜 바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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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7월 9일 월요일
무늬만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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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한지 10년이 넘은 개발자 중에서 진짜 개발자는 생각보다 적다. 15년쯤 지나면 자신은 스스로를 개발자라고 생각할지 몰라도 진짜 개발자인 경우는 급격히 줄어든다. 대부분은 개발과 관리의 경계에서 애매한 포지셔닝을 하다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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