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관료화
'개발프로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소프트웨어 관료화 (14) | 2009/08/31 |
|---|---|
| 프로세스가 창의성을 저해한다고? (8) | 2009/04/08 |
| 소프트웨어 개발의 극과 극 (0) | 2009/02/18 |
| Waterfall과 Agile (5) | 2009/02/06 |
|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6) | 2009/02/04 |
| 인류멸망 그 후(Life after People) (2) | 2009/01/22 |


All of Software소프트웨어 경영/개발 컨설턴트와 소프트웨어 공학 전문가들이 말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이야기...
여러분들의 의견 적극 환영합니다.
by Ray.전규현 [메일보내기] |
SW개발역량분석 서비스(Free) |
| 소프트웨어 관료화 (14) | 2009/08/31 |
|---|---|
| 프로세스가 창의성을 저해한다고? (8) | 2009/04/08 |
| 소프트웨어 개발의 극과 극 (0) | 2009/02/18 |
| Waterfall과 Agile (5) | 2009/02/06 |
|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6) | 2009/02/04 |
| 인류멸망 그 후(Life after People) (2) | 2009/01/22 |
| 시한부 프로그래머 (13) | 2009/09/22 |
|---|---|
| 부지런한 개발자가 되라 (9) | 2009/09/11 |
| 게으른 개발자가 되라! (6) | 2009/08/28 |
| 과거의 개발자 vs. 미래의 개발자 (16) | 2009/04/28 |
| 개발자는 억울하다. (10) | 2009/04/21 |
| 거만한 속빈 강정 (14) | 2009/04/09 |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제가 회사에서 개발 효율 개선 관련 작업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글이네요
다른 글들도 조금 읽어봤는데 제가 관심있는 정보가 상당히 많네요^^
RSS 등록해 놓고 읽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올려주세요
안녕하세요. 김경록님
도움이 되었다고 하니 기쁩니다. Email을 통해서 직접 연락을 주셔도 언제든지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앞으로 자주 들려주세요.
원래 개발자는 천성적으로 게으른 인종들입니다 ㅋㅋㅋ
게을러서 자기가 하고 싶지 않아 컴퓨터에게 시키려는 종족이죠 ㅋㅋ
조금 더 정확하게 말하려면
"개발자들이여 조금 더 게을러 져라!" 여야 하려나요?
'게으른 개발자가 되라!'
보다는
'지혜로운 개발자가 되라!'
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더 많은 일을 하기 보다, 더 지혜로워져야 할 필요가 있지요.
| 내가 오래 일하면 일 처리 속도가 느린 것이고, Boss가 오래 걸리면 ... (8) | 2009/10/23 |
|---|---|
| SW가내수공업 (4) | 2009/10/01 |
| 항상 보스가 먼저 말하게 하라. (4) | 2009/08/21 |
| 우리는 개발자가 테스트도 다 해요. (2) | 2009/08/09 |
| 사업부가 소프트웨어 조직에 미치는 영향 (0) | 2008/12/23 |
| 우리나라에는 전지전능한 슈퍼 개발자가 있다. (10) | 2008/12/04 |
| 회의 때문에 일할 시간이 없다. (0) | 2009/08/20 |
|---|---|
| 왜 이리 버그가 많아요? (3) | 2009/05/26 |
| 커뮤니케이션 오류 (0) | 2009/04/19 |
| SW가내수공업 (4) | 2009/10/01 |
|---|---|
| 항상 보스가 먼저 말하게 하라. (4) | 2009/08/21 |
| 우리는 개발자가 테스트도 다 해요. (2) | 2009/08/09 |
| 사업부가 소프트웨어 조직에 미치는 영향 (0) | 2008/12/23 |
| 우리나라에는 전지전능한 슈퍼 개발자가 있다. (10) | 2008/12/04 |
|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회사에는 Technical career path가 없다. (53) | 2008/12/03 |
확실히 자기의 잘못을 자신이 알 수 없듯, 테스트는 작성자가 해서는 안된다는 사실에 매우 공감합니다.
그래서 가끔은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그냥 써봐~ 라고 하면서 던져줘보곤 하죠 ㅋ
| 한방에 빌드 (2) | 2009/08/06 |
|---|---|
| Build Script를 C언어로 작성하기 (2) | 2009/02/24 |
| Daily Build를 하십니까? (0) | 2009/02/04 |
| 빌드와 컴파일의 차이 (6) | 2008/11/14 |
| 빌드가 먼저일까? 베이스라인 설정이 먼저일까? (8) | 2008/11/12 |
| Broken tree (0) | 2008/11/12 |
한방에 빌드 만들기.. 완전 순수히 귀찮아서 만들기 시작했는데 한번 스크립트로 만들고 나니 이거 없었으면 어떻게 했냐 싶습니다. 명령 한방으로 빌드, 셋업, CVS 관리까지 한번에 끝나니..
그래서 팀에 자주 하는 말이 있습니다. 프로그래머는 귀차니스트가 되어야한다. 반복적인 작업 귀찮아.. 자동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없나?? 라고 말이지요.
아직 daily 빌드는 하지 못했는데, 글을 읽다가 다시 생각이 나네요.. 이것도 시도해봐야겠네요.
| 베이스라인 (2) | 2009/08/04 |
|---|---|
| 이 소스코드는 나 밖에 못 건드려! (10) | 2009/07/19 |
| 누가 소스코드를 몰래 바꿔놨다. (0) | 2009/07/13 |
| 소스코드관리 상세 조사 결과 리포트 (6) | 2009/03/08 |
| 사라진 소스코드 (4) | 2009/02/28 |
| Merge Tool(머지툴) 비교 - (3way merge 기능) - 수정 (18) | 2009/02/25 |
구차니님 안녕하세요. 개발팀 규모가 아무리 작아도 Baseline은 설정해죠. ^^ CVS의 단점 중의 하나가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지면, Tag, Branch 생성에 시간도 오래 걸리고, 시스템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것입니다. 대규모프로젝트를 하다보면 CVS의 불편함을 종종느끼게 됩니다.
| SRS에 대한 인식의 변화 (6) | 2009/11/13 |
|---|---|
| 이건 기능이 아닌데 (4) | 2009/08/03 |
| 고객이 요구사항을 너무 자주 바꿔요. (4) | 2009/07/30 |
| Track me, if you can (0) | 2009/05/04 |
| 개발자들이 바글바글한 외딴섬에 떨어진다면 (20) | 2009/04/22 |
| 요구사항 분석의 출발점 (6) | 2009/02/12 |
구차니님 안녕하세요.
멀티플랫폼 개발을 하고 있다면 중요시 되는 비기능들이 더욱 많죠. 멀티플랫폼은 개발, 빌드, 테스트에 더 많은 시간은 들어가지만 익숙해지면 크게 문제 없지 않나요? 개발자에게는 좋은 경험이죠.
기능제공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RFP를 잘 분석하고 클라이언트와 미팅을 잘해서 리스크가 될만한 것들을 모두 정리한 다음에 명확하게 계약서와 SoW를 작성해서 '사인 받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러지 않으면 끝없이 이어지는 고객의 추가요구사항을 감당해 낼 수가 없지요.
특히 개발자들이 약한 부분이 클라이언트와의 미팅 후 회의결과 정리 및 쌍호간 확인싸인 하기, 이거 정말 중요합니다.
우울한딱따구리님 안녕하세요.
우리나라 고객들은 왠만하면 사인을 잘 안하려고 하지만, 그래도 회의록 작성하고 사인하고 사인하지 않더라도 배포만 하는 것도 나름 효과는 있죠. 계약할 때 SRS와 ATP를 첨부하는 외국과는 아직 거리는 멀죠.
소프트웨어 업계에는 빨리 망해야 서로 도움이 되는 회사들이 매우 많지만 악착같이 버티면서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좀먹고 있습니다. 이렇게 좀비화 된 "좀비 회사"들은 또다른 "좀비 회사"를 만들어 내는 악순환의 고리를 만듭니다...
안녕하세요. 블로그 독자 여러분! 대한민국의 소프트웨어 토양에 좋은 밑거름이 되고자 하는 제 블로그에 많은 호응을 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에 보답코저 아래와 같이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제목 : 저자 사인..
소프트웨어 업계만큼이나 "세계 최초"라는 수식어를 자주 듣는 곳도 드물 것입니다. 이러한 수식어가 붙는 이유는 세간의 이목을 끌기 위함이 명백합니다. 하지만 세계 최초라고 하는 것들의 99%는 아래 범주에 속합니다. 나는 세..
소프트웨어 회사의 일들은 대부분 사람, 특히 개발자에 의존하는 일이 많습니다. 따라서 인건비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고정비입니다. 그런데 일단 뽑아 놓은 직원들의 야근은 공짜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몇몇 기업..
최근 삼성과 소프트웨어에 대한 글들을 몇 건 올리면서 정말로 다양한 의견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댓글뿐만 아니라 메일을 통해서도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2010/01/05 - [소프트웨어이야기] - 삼성은 왜 소프트웨어를..
최근에 블로그에 올린 글들의 댓글을 보면 소프트웨어를 잘 개발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바라보는 시각이 무척 다릅니다. 필자는 주장하는 바가 있어서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생각을 꾸준히 공유하고자 합니다. 제 블로그의 미션은 어..
아이폰을 사용하기 시작한지 오늘로 꼭 2달이 되었습니다. 2달동안 아이폰을 사용하는 재미, 아이폰 앱 개발 관련 공부하는 재미에 빠져있었습니다. 그런데, 아이폰 다국어 설정에서 이상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언어어 설정에 떡하니..
요즘 스마트폰이 IT 이슈의 정점에 있어서 스마트폰 관련 글을 계속 올리게 됩니다. 개발자의 한사람으로서 스마트폰의 급속한 확대는 좋은 징조임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종종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서 앱스토어에 올리면 쉽게..
저는 이미 삼성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글을 몇개 올린 적이 있습니다. 2010/01/05 - [소프트웨어이야기] - 삼성은 왜 소프트웨어를 잘 만들지 못할까? 2010/01/23 - [소프트웨어이야기] - 삼성이 바다를 출시해..
일전에 삼성이 왜 소프트웨어를 잘 개발하지 못하는지에 대한 글을 쓴적이 있습니다. 2010/01/05 - [소프트웨어이야기] - 삼성은 왜 소프트웨어를 잘 만들지 못할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바다의 정식 출시가 임박할수록 점..
우리나라 공무원은 엘리트라서 말이죠 ㅋㅋ
저런 이유에서 사수가 있는건 참 좋은것 같습니다
(사수없이 3년 ㅠ.ㅠ)
구차니님 안녕하세요.
사수... 이것에 대해서도 할말이 많습니다. ^^;
기형적인 구조 떄문에 사수가 아니면 별 뾰족한 방법이 없는 것도 현실이고... 나중에 올릴께요.
프로세스팀의 구성원들은 진짜 소프트웨어 전문가로 구성되는 경우가 드물다는 말...
상당히 찔리고 공감이 가네요 ^^;;;
안녕하세요. 김경록님
솔직하시군요. ^^
너 자신을 알라!, 아는 것이 힘이다.
즉, 자신을 아는 것이 힘이다.
해결책은 없겠죠.
철통 밥그릇이 그렇듯...
전문가가 아닌 사람의 머리를 쪼개서 지식을 넣어 줄 수도 없고...
참으로 난형난재입니다.
hermian님 안녕하세요.
지식을 넣어 주는 기술은 300년은 지나야 나올 듯합니다.
제가 유일하게 RSS등록해두고 잘 보고있는 블로그인데 처음 글 남깁니다.
7년 동안 사수없이 고군분투해오다 보니 남는게 별로 없네요....
그래서, 요즘 전규현님 책과 블로그의 도움을 받아서 흔히 얘기하는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가끔 글도 남길께요^^
장호진님 안녕하세요.
열심히신군요. ^^ 책보고 스스로 뭘 해보는 것이 정말 힘들죠. 궁금하신 것이 있으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Email은 항상 열려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전문가란 어떤 사람을 말하는지요..제대로 된 정의를 찾기 힘드네요..
본문에서도 언급했듯이 "소프트웨어 전문가란 코딩만 잘하는 개발자가 아니고, 구축, 설계, 테스트, 형상관리, 버그 추적, 빌드, 릴리즈, 방법론 등 소프트웨어 관련 여러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두루 갖추고 있는 사람입니다."
제대로 시스템과 프로세스, 개발 문화를 갖추고 있는 회사에서 10년 이상을 개발을 해 온 개발자라면 이런 분야를 두루 섭렵할 수 있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주로 구축(코딩)과 설계만 치중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전문가가 되기는 어렵습니다.
소프트웨어 전문가인가요 아니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전문가 인가요?
본래 둘을 같은 의미로 쓰던가요?
소프트웨어 공학하면 왠지 이론적인 냄새가 많이 나서 별로 사용하기가 꺼려지지만 지식과 경험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 진짜 소프트웨어 공학이라고 할 수 있죠. 따라서 지식과 경험을 모두 가지고 있다면 소프트웨어 전문가, 소프트웨어 공학 전문가를 따로 구분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그래서 가끔 이론적으로만 소프트웨어 공학을 공부하고 연구한 교수를 전문가로 봐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섯불리 얘기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그 분들도 분명히 이론적인 기반을 다지고 새로운 기법들을 연구하는 것에는 의미가 있으나 실제 소프트웨어에 접목할 수 있는 경험이 없고 실제로도 어렵기 때문에 여전히 이슈는 존재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그것 가지고 소프트웨어란 광범위한 전문가라고 부르기엔 뭔가 찜찜하네요,..
안녕하세요. dkinght님
관념적으로 접근을 하는 것은 별 의미 없을 것 같고, 진짜 소프트웨어 필드에서 필요한 전문 지식 몇 경험 분야를 보려면 IEEE에서 정의한 소프트웨어 전문 영역 10가지를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정확한 답은 아니더라도 도움을 될 겁니다.